시민경찰일보
오피니언건강가이드
피부를 늙게 만드는 7가지 악습관
권성준 기자  |  khg3112@naver.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9.08  09:54:2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피부를 늙게 만드는 7가지 악습관

피부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도 있지만 관리하기에 따라 확연한 차이가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주름살이 생기고 피부 탄력이 떨어지는 노화 현상은 여러 생활습관이 원인이 된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만으로 안심할 수 없다. 평소 생활습관 중 피부에 해가 되는 몇 가지 행동만 개선해도 피부 노화를 늦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아메리칸키’가 피부 노화를 가중시키는 나쁜 습관들을 소개했다.
 

간식

1. 잠이 부족하다

잠이 부족하거나 수면 스케줄이 불규칙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눈 밑 다크서클이 심해지며 피부 노화가 촉진된다. 항상 완벽한 수면을 취할 수는 없지만 가급적 하루 권장 수면시간인 7~8시간 정도는 잠을 자는 것이 좋다.

만약 권장시간을 채울 수 없는 형편이라면 가급적 편한 잠을 청할 수 있도록 방의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소음과 불빛을 최소화해 잠을 자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2. 당분을 너무 먹는다

설탕을 많이 먹으면 뱃살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다. 피부 나이도 증가한다. 체내 혈당이 높아지면 다당류를 이당류 혹은 단당류로 전환시키는 당화반응이 일어난다.

이 작용이 일어나면 피부 조직을 이루고 있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손상된다.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피부의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살이 증가하게 된다는 것이다.

3.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고 있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약간의 긴장감과 기민함을 유지시켜 일을 수행하는 원동력이 된다. 하지만 스트레스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지면 염려증이나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 스트레스를 받으면 활성산소가 촉진돼 피부세포를 파괴하고 처지고 주름진 피부를 만든다. 가능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우울감이나 불안감에 빠지지 않도록 항상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4. 운동을 너무 많이 한다

운동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요소다. 하지만 운동을 한 이후 오히려 나이 들어 보인다는 말을 듣는 사람들이 있다. 적당한 운동은 노화를 예방하지만 과도한 운동은 피부의 콜라겐을 파괴해 노화를 촉진시킨다.

5. 무지방 식단을 고집한다

체중을 조절하거나 감량하는 사람들 중에는 지방을 절대 먹어서는 안 되는 영양소로 취급하는 경우들이 있다. 트랜스지방이나 포화지방은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지만 오히려 건강에 득이 되는 지방도 있다.

콩이나 생선에 많이 함유돼 있는 불포화지방은 피부 염증을 감소시켜 여드름 발생률을 낮추고 매끈하면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6. 거주 공간의 공기가 건조하다

공기가 건조하면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가 주름살이 쉽게 생기게 된다. 건조한 계절에는 실내에 젖은 빨래나 수건을 항상 걸어두고 피부에는 수분크림을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다.

7. 베갯잇이 지저분하다

베개는 매일 피부가 직접 닿는 생활용품이다. 베개에는 머리카락, 두피, 피부의 유분기 등이 달라붙고 잠을 자는 동안 흘린 땀도 스며든다. 베갯잇은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인만큼 수시로 세척해야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권성준 기자>

< 저작권자 © 시민경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가장 많이 본 기사
1
목성 탐사선 주노, 목성 궤도 진입 앞두고 NASA 긴장-흥분
2
강력해진 불법촬영범죄 방지 대책
3
동물의 왕국과 정치
4
내게 온 과보를 받아들이고 현실에서 계획을
5
태안 '해넘이' 꼬불꼬불 해안선 따라 손에---
6
동유럽에서 본 보름달, 보름달 속 어머니
7
피부를 늙게 만드는 7가지 악습관
8
자영업자도 정년을 준비하라
9
혈관을 청소하는 6가지 먹거리
10
대한민국을 소개합니다 ---청와대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부산시 동래구 안락2동 472-57 SK아파트 상가 221호  |  대표전화 : 070-82783-112 / 070-4149-7510  |  팩스 : 070-7785-2560
정기간행물ㆍ등록번호 : 부산 아 00106  |  등록일자 : 2011년 11월 1일  |  발행인ㆍ편집인 : 윤관한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관한
Copyright © 2011 시민경찰일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e-policeilbo.co.kr